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입꼬리 찢어짐 원인과 치료방법

반응형

 

입가에 상처나 트러블이 생기면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음식을 먹을때도 무척 괴로운데요. 입꼬리 찢어짐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면역력 저하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입가에 수포나 갈라짐, 찢어짐 등이 생기기 쉬운데요. 특히 한쪽 입꼬리가 찢어지듯이 아프거나 물집이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술 한쪽이 찢어지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은 구각구순염을 수 있는데요. 구각구순염은 입안에만 생긴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지만 입술 바깥쪽 피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순구각염은 초기에 입꼬리가 찢어지고 붉게 보이며 퉁퉁 붓고 갈라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심할 경우 궤양으로 번져 입가가 타는 듯한 고통과 심각한 건조함으로 갈라짐이 생긱게 되죠. 이럴때는 입을 벌리기도 음식을 먹기도 힘들어 집니다. 

 

이렇게 구각구순염에 걸리는 이유는 치아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치아가 좋지 않거나 틀니를 사용중이거나 입안 환경이 청결하지 않을때 잘 발생합니다. 구순구각염에 걸리면 칸디다균과 황색포도상구균 감염까지 잘 걸리게 되므로 쉽게 넘기지 말고 잘 치료해야 합니다. 

 

 

 

구순구각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입술에 침을 자주 바르거나 묻히지 마시고, 손가락을 빨거나 입술을 핥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신경쓰셔야 하는데요. 스트레스, 영양 부족, 잦은 치실 사용, 아토피, 빈혈 등을 피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입관련 질병에 자주 노출되는 편이죠.

 

 

 

 

입꼬리 찢어짐이 발생했을때 대처방법으로는 연고를 바르는 것이 있는데요. 입가는 워낙 예민한 부위이므로 증상에 따라 적절한 연고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경우 장기간 상처가 남거나 영구적인 흉터자국이 남을 수 있습니다. 

 

 

또 위에 언급했듯 입술에 침을 바르거나 고이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세균번식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구강 위생관리를 신경쓰시고 평소 물을 자주 마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입술 건강을 위해서 코코넛 오일, 알로에, 호호바 오일 등의 피부 진정 효과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